알토란 햇마늘 장아찌 만드는 법

알토란 햇마늘 장아찌 만드는법 요약 포스팅입니다. 



안녕하세요. 사과상자입니다. 양념에서는 빠질 수 없고, 우리나라 음식 중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식재료~! 바로 마늘인데요. 땅속의 보물로 알려진 햇마늘의 제철을 맞아서 알토란 284회에서는 마늘로 만드는 햇마늘 장아찌 만드는 법을 공개했는데요. 마늘이 없으면 할 수 없는 우리 한국요리가 없을 정도인데요. 그 중에서도 지금 꼭 먹어야 하는 햇마늘 장아찌 입니다. 

  마늘 특유의 아린맛은 싹 빼고,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새콤하면서 상큼한 맛이 살아있는 알토란 햇마늘 장아찌 만드는법! 자세히 살펴볼게요.






저장용 햇마늘 VS 장아찌용 햇마늘

저장용 햇마늘은 장아찌용 햇마늘이 나온 이후인 6월 중순부터 출하되기 시작합니다. 보통 추운 중부지역에서 생산되서 '한지형 마늘'이라고 불려요. 특징은 단단하며 수분이 적습니다. 


반면 장아찌용 햇마늘은 대가 싱싱하고 마르지 않은 껍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속살이 하얗고 수분이 많고, 매운 맛이 적어 생으로 먹거나 장아찌로 담아 먹는답니다. ^^




장아찌용 햇마늘 보관법

신문지나 채반에 올려서 서늘한 곳에 일주일 이상 건조시킨다. 

※장아찌용 햇마늘은 반드시 건조 후 보관해야 썩지 않아요!※



[햇마늘 장아찌 만드는 법] 재료준비


▶햇마늘 반 접(50개)

▶식초 10컵(2L)

▶물 10컵 (2L)

▶설탕 7컵 

▶소금 3컵

▶다시마 10장(2x3cm)

▶고추씨 50g





햇마늘 손질하고 식초물에 담가서 아린맛 빼기

(1) 햇마늘 반 접(50개)은 뿌리와 대를 자르고 껍질을 1~2겹 정도 남긴다. 




(2) 깨끗이 씻은 후 물기 제거한 햇마늘을 열탕 소독한 병에 담는다. 



(3) 식초와 물 각각 10컵 (2L)을 넣고 뚜껑을 닫아 햇볕이 들지 않는 고에 일주일간 둔다. 

햇볕을 차단해야 녹변 현상이 생기지 않아요!




● 햇마늘 장아찌 임물 끓이기

(4) 냄비에 식초물을 따라낸 후, 설탕 7컵, 소금 3컵, 다시마 10장(2X3cm), 고추씨 50g을 넣는다. 



(5) 센불에 10분, 중 불에 20분간 끓인 후 체에 걸러 식혀서 붓는다.

☆절임물을 식혀서 부어야 색감, 식감 모두 살릴 수 있다.☆



아린 맛 없앤 햇마늘 장아찌 완성 ~!




마늘은 약에 가까운 음식입니다. 특히 피부의 열을 가두어 놓으면 속을 따뜻하게 데우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체내 에너지를 저장해서 피부를 강화시키고, 알리신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항암,항산화 효과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초여름에 마늘을 충분히 먹으면 여름을 날 수 있는 기운을 축적할 수 있어요. ^^ 여러분도 알토란 햇마늘 장아찌 만드는 법 따라서 맛있게 해드세요~! 끝. 




출처 : 카카오 TV 알토란 채널 영상 캡쳐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