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나박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임성근>

알토란 추석특집에서 공개된 나박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요약 포스팅입니다. 


추석때 먹는 여러가지 음식들은 대부분 느끼한 음식입니다. 이런 느끼함을 잡아주는 음식이 바로 명절 나박김치인데요. 고기와 전을 엄청나게 먹다가 나박김치 한 숟갈 떠먹으면 속이 쑥 ~ 내려갑니다. 명절엔 나박김치가 정말 '필수'라고 할 수 있겠네요. 


알토란 302회에서는 추석 필수 음식 나박김치의 모든 것을 공개했습니다. 임성근 요리기능장의 비법이 듬뿍들 들어간 나박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자세히 살펴볼게요. 




[알토란 나박김치] 재료준비

▶알배추 1통 (400g)

▶무 반 개 (1.2kg)

▶찬물 9컵

▶끓는물 9컵

▶고운 고춧가루 반 컵

▶소금 반 컵

▶설탕 3큰술

▶홍고추 4개

▶마늘 10개

▶생강 1개

▶쪽파 100g

▶미나리 약간

▶배 약간


[소금물]

▶물 4컵

▶천일염 반 컵





배추 손질하기

(1) 알배추 1통(400g)을 한 장씩 떼어서 연한 이파리 부분을 잘라 나박썰기 한다. 



(2) 손질한 알배추와 나박썰기한 무 반 개 (1.2kg)소금물을 넣어서 15분간 절인다.(*소금물 : 물 4컵, 천일염 반 컵)



(3) 절인 알배추와 무를 살짝 헹군 후 물기를 체에 받쳐 물기를 뺀다. 



나박김치 국물 만드는법

(4) 찬물, 끓는 물을 각 9컵을 섞어 넣어 약 50도씨의 따뜻한 물 18컵을 만든다. 

☆따뜻한 물에 하면 채소의 식감이 유지되고, 고춧가루 날래가 나지 않아요~!☆




(5) 면포에 고운 고춧가루 반 컵을 넣고 주무른 후 소금 반컵, 설탕 3큰술 넣는다. 



나박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6) 밀폐 용기에 절인 알배추와 무를 담고 김칫국물을 붓는다. 



(7) 3cm 길이로 썬 쪽파 100g, 채 썬 홍고추 4개를 넣는다. 



(8) 채 썬 마늘 10개, 생강 1개를 넣고 섞어 실온에 하루 숙성 후 냉장 보관한다. 



(9) 먹기 직전에 3cm 길이로 썬 미나리, 나박썰기한 배 적당량 넣는다. 


알토란 나박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완성 ~! 




명절에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우리 몸의 가슴과 얼굴에 열이 쌓이게 됩니다. 나박김치의 배추와 무는 열을 해소해주는 것은 물론이고 갈증도 해소해줍니다. 또한, 무는 '천연소화제'라고 불리기도 하죠? 명절에는 나박김치가 필수인 이유가 다 있었습니다. ^^ 느끼한 음식 먹고 시원~하게 나박김치 먹으면 정말 맛있겠죠?? 알토란표 나박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따라서 맛있는 명절음식 개운~하게 드시기 바랄게요. 끝.




출처 : Kakao TV 알토란 채널 영상 캡쳐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