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장아찌 만드는법 <만물상>

살림9단의 만물상 255회에서 공개된 고추장아찌 만드는법 요약 포스팅입니다. 



국민 밑반찬! 없는 입맛도 살려내는 아작아작 새콤상콤 밑반찬이 고추장아찌인데요. 고추장아찌 없이는 밥을 못드시는 분도 있을만큼 한번 해놓으면 사랑받는 대표 밑반찬입니다. 그런데 고추장아찌를 열심히 만들어도 생각한것처럼 맛이 안나올때가 많아요. 

 그리고 많은 분들이 간장을 끓여서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손도 많이가서 그냥 사서 드시곤 합니다. 

 만물상에서 공개한 고추장아찌 만드는법을 그대로 따라하시면 깔끔하고 맛있게 그리고 간장을 끓일 필요도 없이 만들 수 있답니다. 그럼 만물상 고추장아찌 만드는법 자세히 살펴볼게요.^^



[고추장아찌 만드는법] 재료준비



[고추장아찌 재료]

▶풋고추 80개, 청양고추 20개 (총 100개)   ▶간장 8컵   ▶매실청 6컵   ▶식초 2컵   ▶깻잎 10~15장   ▶마늘 10~15개


[고추장아찌 무침양념 재료]

▶고춧가루 1큰술   ▶고추장1/2큰술   ▶맛술2큰술   ▶다진마늘 1/2큰술   ▶매실청 1큰술   ▶다진양파3큰술   ▶참기름   ▶깨소금 1/2큰술



고추 손질하는 방법

(1)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한 후 끝부분을 잘라준다.

☆고추의 끝부분을 자르면 씹었을 때 장아찌 물이 튀는것을 방지☆



(2) 물기 없는 플라스틱 통에 풋고추와 청양고추 순으로 겹겨이 넣어준다.



고추장아찌 간장물 만드는법 (고추 100개 기준)

간장을 끓일 필요도 없는 초간단 고추장아찌의 비법은 바로 '매실청' 입니다. 매실청이 갖고 있는 단맛이 충분하기때문에 설탕을 안넣어도 됩니다. 게다가 고추를 아삭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3) 넓찍한 볼에 간장 8컵, 매실청 6컵, 식초 2컵을 넣어서 간장물을 만든다.



(4) 깻잎 10~15장 정도를 2등분 해서 향이 잘 밸 수 있도록 고추 사이사이에 끼워준다. 



(5) 마늘도 10 ~15개 정도 고추에 넣어준다. 



(6) 간장물을 고추 통에 부워준다. 



(7) 두꺼운 도기로 고추가 떠오르지 않도록 꾸욱 눌러 올려놓는다



(8) 4일 정도 삭혔다가 냉장 보관후 5일째부터 드시면 됩니다. 완성~!


정말 초간단 고추장아찌 만드는법 이죠~?^^ 이렇게 맛있고 아삭아삭한 고추장아찌를 활용해서 고급 한정식집에서 나오는 고추장아찌 무침을 만들 수 있습니다. 





(9) 넓찍한 볼에 고춧가루 1큰술, 고추장 1/2큰술, 맛술 2큰술, 다진마늘 1/2큰술, 다진 파 1큰술, 매실청 1큰술을 넣고 잘 섞어준다. 



(10) 설탕 대신 다진 양파 3큰술을 넣고 섞어준다. 



(11) 참기름 1큰술, 깨소금 1/2큰술을 추가해서 한번 더 섞어준다.



(12) 고추장아찌를 만든 무침 양념에 잘 무쳐주면 완성~!!



간장을 끓이지 않아 오래가고, 아삭한 식감을 살리는 고추장아찌 만드는법이었습니다. 


고추는 비타민 C가 풍부한데요. 감귤의 9배 사과의 18배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고추의 캡사이신 성분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고 정신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특히 고추장아찌는 입맛 없을때 최고지요? 한입 아삭하게 배어먹는 상상만으로도 입안에 군침이 도네요. ^^ 여러분도 이보은 요리 연구가의 고추장아찌 만드는법 따라서 맛있게 해드시기 바랄게요. ^^ 끝. 



출처 :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화면 캡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