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매실장아찌 담그는법 <홍쌍리 명인>

알토란 338회에서 공개된 매실장아찌 담그는법 요약 포스팅입니다. 

 

여름의 문턱에서 주부님들 꼭 해두셔야하는 장아찌! 바로 매실장아찌입니다. 매실장아찌는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고 소화에도 참 좋은 장아찌라서 선호도가 정말 높은 식품 중 하나인데요. 새콤하고 신맛을 내는 구연산 및 유기 성분은 우리 몸의 체력을 보충해주고 피로회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소화에도 도움이 되는건 먹어보신 분들은 누구나 알고계실거에요. 더부룩할 때 매실청을 물에 희석해서 먹으면 쑥 ~ 내려갑니다. 

 

알토란 338회에서는 매실장아찌의 명인 홍쌍리 명인이 출여해서 매실장아찌 담그는법을 공개했는데요. 그럼 명인의 매실장아찌는 무슨 차이가 있을지 자세히 볼게요. 

 

 

좋은 매실 고르는 방법

매실장아찌 담그는법의 시작은 매실장아찌 담그기 좋은 매실을 선택하는 것이에요. 매실 장아찌용 매실을 살때 마트에서 그냥 아무 매실이나 사신분들도 있을텐데요. 

 

달큼, 부드러운 맛이 특징인 황매실은 아삭함이 적어 장아찌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장아찌를 담기 위해서는 청매실이 더 아삭하고 신맛이 강해서 장아찌용으로 제격입니다. 

 

 

또한 6월 초순~ 중순이 장아찌 담기에 가장 좋은시기입니다. 

 

 

 

 

[매실장아찌 담그는법] 매실 손질하는 방법

(1) 매실 3kg을 이쑤시개 이용해서 꼭지를 딴다. 

 

(2) 손질한 매실 3kg을 꼭지와 배꼽 사이의 선을 따라 6쪽을 낸다. 

 

홍쌍리 매실장아찌 담그는법 [1차 절임]

 

(3) 6쪽 낸 매실을 열탕 소독한 용기에 담고, 설탕 1.5kg중 일부를 중간중간 넣어준다. 

 

(4) 설탕 1.5kg 중 남은 것을 매실이 안보일 정도로 덮어준다. 

※ 서늘한 곳 or  냉장고에서 하루 숙성 ※

 

 

 홍쌍리 매실장아찌 담그는법 [2차 절임]

 

(5) 열탕 소독한 병에 매실 건더기와 국물 일부를 담는다. 

 

(6) 계량스푼 기준으로 굵은 소금 1큰술 넣는다. (밥숟가락 기준 약 1큰술)

 

 

(7) 설탕 1.5kg을 위에 올린다. 

 

(8) 김치냉장고에서 3개월 이상 숙성한다. 

 

 

매실은 주로 장아찌나 절임으로 드시는데요. 매실이 우리집 상비약이 된다는것, 알고계셨나요??

사계절 가정 상비약입니다. 봄에는 겨울에 쌓인 독소를 배출해주고, 여름에는 배탈, 식중독을 예방합니다. 가을에는 우울감 피로증상을 개선시켜주고, 겨울에는 약화된 장기능을 개선해주는 역할을 하는 만병통치약 매실이랍니다. ^^ 알토란 홍쌍리 명인의 매실장아찌 담그는법 이었습니다. 끝.

 

 

출처 : Kakako TV 알토란 채널 영상캡쳐




 

이 블로그의 황금레시피 요약 포스팅

 

어묵볶음 맛있게 만드는법 <백종원 요리비책>

백종원의 요리비책에서 공개된 어묵볶음 맛있게 만드는법 요약 포스팅입니다. 안녕하세요. 사과상자입니다. 집에 기본반찬 중에서도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반찬이 바로 어묵 볶음입니다.

appleboxx.kr

미역줄기볶음 만드는법 <알토란 신효섭>

 

미역줄기볶음 만드는법 <알토란 신효섭>

알토란 328회에서 공개된 미역줄기볶음 만드는법 요약포스팅입니다. 이제 봄날씨가 되서 그런지 낮에는 정말 춘곤증이 심하네요. 나른하고 졸린 날씨인데요. 이럴때일수록 건강에 좋은 음식 먹

appleboxx.kr

알토란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임성근>

 

알토란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임성근>

알토란 299회에서 공개된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요약 포스팅입니다. 벌써 가을의 선선한 바람이 불어옵니다. 더운 여름이 지나고 찬바람이 불기시작하면 뜨뜬~하고 든든~한 음식이 생각나기 마

appleboxx.kr

알토란 닭볶음탕 황금레시피 <김하진>

 

알토란 닭볶음탕 황금레시피 <김하진>

알토란 296회에서 공개된 닭볶음탕 황금레시피 요약 포스팅입니다. 벌써 팔월 중순입니다. 장마가 끝나고 이제 본격적으로 더울 일만 남았는데요. 날이 더워지면 기운도 허해지고 의욕도 안생기

appleboxx.kr

알토란 오이소박이 맛있게 담그는법 <임성근>

 

알토란 오이소박이 맛있게 담그는법 <임성근>

알토란 282회에서 공개된 오이소박이 맛있게 담그는법 요약 포스팅입니다.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은 요즘! 집에서 안해본 요리들 도전해보는건 어떨까요?^^ 알토란 282회에서는 오이를 활용

appleboxx.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