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신 소독용 에탄올 손소독제 만드는 법

나는 몸신이다 275회에서 공개된 몸신 손소독제 만드는 법 요약 포스팅입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 때문에 면역력과 위생에 대한 관심이 어느때보다 높습니다. 위생적인 측면에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것이 손씻기와 손소독제인데ㅊ. 요즘 손소독제의 품귀 현상으로 손소독제의 가격도 오르고 구하기도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나는 몸신이다 275회에서는 손소독제 만드는 법을 공개했는데요. 상당히 간단하게 만들 수 있고, 소독효과도 시중에 판매하는 소독제에 뒤지지 않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손소독제 상당히 많이 사용하시는데 직접 만들어서 가족 건강을 지키면 좋겠죠? 약국에서 흔히 사는 소독용 에탄올이 아니고 '변성 식물성 에탄올'로 만드는 손 소독제입니다! 그럼 몸신 손소독제 만드는 법 자세히 살펴볼게요!





변성 식물성 에탄올

일반적인 소독용 에탄올은 석유나 석탄에서 추출한 화학 성분을 합성한 에탄올인 반면에, 식물성 에탄올은 쌀, 보리 등 곡물을 발효시켜 만든 에탄올입니다. 여기에 쓴맛을 첨가한 것이 변성 식물성 에탄올 입니다.


주로 화장품, 향수, 디퓨저를 만드는 곳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아로마 베이스나 디퓨저 베이스와 같은 이름으로 유통되고 있습니다. 


변성 식물성 에탄올 함량이 90~95%인 것을 구매하셔야 면역방패 손소독제를 만드는데에 가장 적합합니다. 


* !주의! 변성 식물성 에탄올이라도 전 성분을 꼼꼼히 확인하세요! 메탄올이 첨가되어 있으면 인체에 해롭습니다*




면역 방패 손소독제 만드는 법



(1) 변성 식물성 에탄올과 정제수 4:1 비율로 계량한다. 



(2) 멸균이 된 용기를 준비해 에탄올 120mL, 정제수 30mL를 담아 섞어준다. 



몸신 손소독제 완성 !



WHO에서 권장하는 에탄올 함유량은 60~80% 입니다. 

젤타입으로 사용하시려면 60%, 

액상 타입으로 사용하시려면 70% 농도로 만드시면 됩니다. 



손소독제 사용 TIP!

적은양을 사용하거나 손 소독제가 덜 마른 상태에서는 미생물 제거 효과가 없습니다. 




몸신 면역 방패 손소독제 효능

손 소독제를 사용하기 전 세균을 측정하고, 사용 후에 측정한 결과치를 비교하였습니다. 


세정전 4020 RLU 에서 세정 후 709 RLU 수치가 나왔습니다.

(안전 수치 기준 : 1,000RLU 이하)(광주광역시 교육청 자료 기준)



올바른 손씻기 6단계

손소독제를 만들어서 사용하시면 편리하고 좋습니다. 하지만 비누를 사용해서 씻으면 세균은 물론 먼지도 제거되고 상쾌한 기분을 낼 수 있잖아요. 올바른 손씻기 방법으로 시간이 날 때마다 손을 씻어 주는 것이 코로나 예방은 물론 각종 세균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손씻기 후에 손소독제까지 사용하면 훨씬 더 효과적이겠습니다. ^^ 





1단계 :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대고 문질러준다.


2단계 : 손등과 손바닥을 마주대고 문질러준다. 


3단계 : 손바닥을 마주대고 손깍지를 끼고 문질러준다. 


4단계 : 손가락을 마주잡고 문질러준다.


5단계 : 엄지손가락을 다른 편 손바닥으로 돌리며 문질러준다. 


6단계 : 손바닥을 반대편 손바닥에 놓고 문지르며 손톱 밑을 깨끗하게 한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오염된 물, 식품을 매개로 감염되는 병의 50~70%, 폐렴과 설사병의 40~50%가 손을 통해서 감염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적절하고 꾸준한 손씻기 실천만으로도 감염병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손을 씻지 못하는 환경에서는 손소독제가 필수적인데요. 손을 씻고 손소독제 까지 사용해주면 완벽히 세균을 박멸할 수 있겠네요. 소독용 에탄올이 아닌 식물성 에탄올을 활용해서 만드는 몸신 손소독제 만드는 법 ! 여러분도 꼭 한번 만들어 사용해보세요.^^ 끝.



출처 : 채널A 나는 몸신이다 방송화면 캡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