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의 제왕 269회] 바르게 걷는법에 대해 :: 걷기의 효능과 팔자걸음 방지법

안녕하세요 사과상자입니다. 추운 겨울이 다가오면서 나가기도 귀찮고 주말이 되도 몸만 찌뿌둥합니다. 장수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습관이 걷기라고 하는데요. 실제로 일주일에 한번 빠르게 걸을시 조기사망 확률이 70%나 떨어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엄지의 제왕 269회에서 공개된 바르게 걷는법에 대해서 준비했습니다. 무작정 걷는 것 보다는 방법을 알고 걷는게 좋겠죠??

 



◎걷기의 효능

걷기만 해도 병의 90%가 낫는다고 할정도로 걷기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요. 그렇다면 걷기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발로 간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오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즉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둘째, 걷기가 심장병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셋째, 체지방을 감소하여 비만 개선을 도우며 각종 성인병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암 발병 위함 감소

-고관절 골절 위험 감소

-치매 위험 30%이상 감소

-관절염 예방률 약 50% 증가

-만성피로 해소, 활동량 및 이동성 개선의 효과들이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사망확률을 23%나 낮춘다고 합니다.

 



◎얼마나 걸어야 할까?

이날의 엄지는 건강을 위해 걷는다면 하루 만 보를 추천했습니다.

이유는 하루 성인 칼로리 섭취량이 2,500~3,000 kcal입니다. 하지만 인간이 하루 필요로 하는 칼로리는 2700kcal 정도이므로 소모되지 않은 300kcl 가 우리 몸에 축적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만보를 걸으면 300kcal 정도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올 바르게 걷는법

충격적이게도 한국인 10명중 6명이 팔자걸음으로 걷는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팔자걸음이 건강에 상당히 안좋다고 하는데요.

 


팔자걸음이란 걸을 때 발의 각도가 바깥쪽으로 15도 이상 벌어진 걸음걸이입니다. 팔자걸음으로 걸으면 무릎과 고관절에 큰 무리가 옵니다. 또한 허리에도 무리가 가서 척추후관절에 염증이 발생하며, 심해지면 다리 통증과 다리절임으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 팔자걸음을 잡고 바르게 걷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르게 걷는법] 첫째로, 엄지발가락을 배꼽에 맞추고 걷기입니다. 팔자걸음을 교정하기 발이 바깥으로 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엄지발가락을 배꼽 쪽으로 모으는 느낌으로 걸으셔야 합니다.

 

둘째로, 팔을 앞뒤로 충분히 흔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또한, 팔자걸음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코어근육을 꾸준히 강화시켜야합니다.

 




한국인들이 올바로 걷기 위해서는 팔자로 걷는것을 지양하고 위의 설명처럼 바르게 걸어야 겠습니다. 이외에도 네발로 걷기의 내용이 담긴 영상입니다. ▽▽▽




걷기의 효능과 바르게 걷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걷기가 이렇게 좋은 운동인 것을 새삼깨닫게 되네요. 날이 많이 추워지지만 따뜻하게 입으시고 가족들과 함께 만보 걷기 도전해보시는거 어떨까요?? 걷기는 신체적으로는 물론이고 정신적으로도 좋은 운동입니다. 바르게 걷는법으로 건강한 겨울 보내시기 바라겠습니다.^^ 끝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