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여주 효능 <나는 몸신이다>

나는 몸신이다 320회에서 공개된 여주 효능 요약 포스팅입니다.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한 번쯤 들어보셨을 만한 건강 식품이 있습니다. 바로 '여주' 인데요. 여주는 동남아시아 열대 아프리카 에서 주로 재배되는 작물로 당뇨 치료를 위한 전통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따뜻한 지역에서 자라는 작물이라서 우리나라에서는 여름철에 볼 수 있는 식품입니다. 

 

나는 몸신이다 320회에서는 여주 효능에 대해서 공개되었는데요. 당뇨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몸신 여주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볼게요. 

 

 

혈당 상승을 늦추는 효능

오이와 같은 박과에 속하는 여주는 표면이 울퉁불퉁한게 특징이에요. 도깨비방망이처럼 생긴 여주인데요. 

식후 치솟는 혈당을 잡기 위해서는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음식을 섭취하시는 것이 관건입니다. 

 

여주에는 체내 혈당 상승과 소화 속도를 늦추면서도 포만감을 유지하는 효능이 있는 아미노산, 무기질, 비타민, 식이섬유가 풍부해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인슐린과 유사한 역할 : P- 인슐린

여주에는 인슐린과 유사한 역할을 하는 P-인슐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P-인슐린은 에너지로 쓰이지 못하고 혈관을 떠도는 포도당이 체내 혈당을 더 높이지 않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아시아 태평양 열대 질병 저널 3권 2호'에 따른 인슐린 관련 여주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포도당이 세포에 흡수될 수 있게 도움

 

2. 간에서 포도당을 연소할 수 있도록 도움

 

3. 당뇨 환자들에게 인슐린 대체 요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여주 속 '카란틴'과 '모모르데신'

 

'카란틴'은 사포닌의 일종으로 췌장의 베타 세포를 활성화시켜줍니다.

 

'모모르데신'은 알칼로이드 물질로 위를 튼튼하게 하고 혈당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여주 먹는 방법 : 여주 오곡밥

일본 오키나와섬 북쪽 세계 최고 장수촌으로 인정받은 마을에서는 심장병 등과 같은 생활 습관병으로 인한 사망률을 여주 섭취를 통해서 낮추었다고 합니다. 

 

여주 효능을 사계절 내내 누리기 위해서 제철에 수확한 여주를 소금물에 살짝 절여서 볶음, 조림, 튀김, 샐러드 등에 다양하게 활용합니다. 

 

가정에서 쉽게 도전할 수 있는 여주 음식이 바로 '여주오곡밥' 입니다. 

 

 

● 여주 오곡밥 재료 


▶조 종이컵 1/2

▶팥 종이컵 1/2

▶찹쌀 종이컵 2개

▶검은콩 종이컵 1/2

▶수수 종이컵 1/2

▶소금 1티스푼

▶여주 분말 10g

▶팥 두 번째 삶은 물

-> 첫번째 끓인 물은 버려주세요.


 

여주 오곡밥 만드는법

(1) 밥솥에 불린 찹쌀, 수수, 조, 팥, 검은콩을 넣어준다. 

 

(2) 소금을 넣어 감칠맛을 더한다. 

 

(3) 여주 분말을 넣어준다. 

 

(4) 팥을 두번 끓인 물을 재료가 잠길 정도로만 넣고 밥을 짓는다. 

 

여주 효능 및 주의점

 

여주 생과를 드실 경우 씨앗에는 구토나 설사를 유발하는 '쿠쿠르비타신'이 있기 때문에 씨앗은 반드시 제거해주세요.

 

알레르기 반응이 있거나 임산부, 콩팥 질환 환자는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여주 효능 , 여주 먹는법, 주의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식후에 치솟는 혈당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이 많은데요. 혈당을 낮추는 여주 효능이 있기 때문에 여주 분말을 넣어서 밥을 해드시면 좋습니다. 몸신에서 소개된것처럼 여주 분말을 넣어서 오곡밥으로 해드시면 건강에 참 좋겠네요.^^ 끝

 

 

출처 : 채널 A 나는 몸신이다 영상 캡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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