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의제왕] 당뇨에 좋은 과일 정리

엄지의 제왕 249회에서 소개된 당뇨에 좋은 과일을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먹고 마시고 즐겁고 당연한 우리의 일상 속에서 당뇨란 병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소리 없이 찾아오는 무서운 당뇨의 공포! 일찍부터 관리를 해야 천만 당뇨 시대에서 당뇨를 피해갈 수 있습니다. 정말 천만 당뇨시대라고 하네요. 10명중 3명 꼴로 당뇨환자가 있다는 것인데요. 



당분의 과다 섭취로 인해 쌓여가는 우리 몸속 지방들이 당뇨가 찾아올 수 있습니다.  당뇨는 암, 비만, 대사장애, 치매, 심혈관질환 까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당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불규칙한 생활과 나쁜 습관을 바로 잡아야 합니다. 특히 많은 분들이 당뇨 환자는 과일도 먹으면 안된다는 잘못된 상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과일이 달기 때문에 당분이 많아 당뇨에 좋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인데요. 저도 그렇게 생각해왔는데 사실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당뇨에 좋은 과일을 선별해서 잘 드시면 됩니다. 그럼 자세히 알아볼게요. 

 



당뇨에 좋은 과일 -> 바꿔 먹어라!


당뇨환자들에게 과일은 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절대 그렇지 않아요. 과일을 바꿔 먹으면 본인이 원하는 만큼 마음 편히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과일로 바꿔 먹어야 할까요?


우리가 먹는 과일 중에는 수박과 바나나처럼 물컹물컹한 과일이 있고 배, 사과, 천도복숭아, 참외와 같이 딱딱한 과일이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과일은 딱딱한 과일 종류입니다. 딱딱한 과일들은 섬유질을 이루는 세포 조직이 질기고 촘촘해서 채소에 가까운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당뇨에 좋은 딱딱한 과일은 당이 우리 인체에 흡수될때 상당히 천천히 흡수되서 혈당 지수가 느리게 상승합니다.



밤에 과일 먹는 습관은 좋다?


상당히 마른체형의 사람이 몸매 관리를 위해 장기간 아무것도 안먹고 밤에 과일만 먹고 잤다고 합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고지혈증 검사 결과 중성지방 수치가 500이상이 나왔다고 합니다. (정상 수치 150이하) 그러므로 밤에 과일을 먹는 습관은 좋지 않습니다. 밤보다는 낮에 먹는 것이 당조절 및 중성지방 조절에 좋습니다. 




당뇨 환자 짜장면 먹어도 되나??


당뇨환자들이 가장 먹고싶어 하는 음식 중 하나가 바로 짜장면입니다. 당때문에 짜장면을 먹기 망설여하시는데요. 그런데 당뇨환자도 면요리를 먹어도 됩니다~! 대신! 밀가루 대신 메밀가루로 먹어야합니다. 



밀가루는 대표적인 고탄수화물 식품으로 탄수화물이 92%, 단백질이 8%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밀가루가 주 원료일 경우 당지수가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반면, 메밀가루는 탄수화물 함량이 낮고 단백질 함량이 상당히 높습니다. 따라서 밀가루보다 천천히 흡수되고 당지수가 낮기 때문에 체내에 남은 포도당이 지방이 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뿐만아니라 메밀을 섭취하면 포만감이 크기 때문에 음식량 조절에도 좋습니다. 그러므로 당뇨 환자들은 면을 밀가루가 아닌 메밀면으로 섭취하시면 됩니다. 당뇨에 좋은 과일 뿐만아니라 당뇨에 좋은 면인 메밀면 섭취 하시길 바래요.  




국민 10명 중 3명은 당뇨 환자다!?


우리나라 당뇨환자 수는 10명중 3명은 당뇨환자입니다. 당뇨는 예전에는 노인병으로 생각했지만 최근 20년동안 30대 당뇨환자가 10배이상 증가했습니다. 30대는 극심한 스트레스로인한 불규칙한 식습관이 원인입니다. 




게다가 소아,청소년의 당뇨 환자가 매년 5.6%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인은 유전적으로도 당뇨에 약하기 때문에 당뇨가 이제 더이상 노인병이 아닙니다. 



한치 앞도 알 수 없는 우리의 몸이기 때문에 잘 관리를 해야한다는 전문가의 소견입니다. 특히 젊은 분들은 당뇨는 남의 이야기 듣듯이 듣지만 안심할 수 없습니다. 당뇨에 좋은 과일 챙겨 드시고 건강한 생활 유지하시면서 당뇨 예방하시기 바랄게요. 끝



출처 : MBN 엄지의 제왕 방송 캡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