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오곡영양밥 오곡밥 만드는 방법 <김하진 비법>

알토란 268회에서 공개한 오곡영양밥 오곡밥 만드는 방법을 요약한 포스팅입니다. 


 안녕하세요. 사과상자입니다. 2020년 정월대보름이 다가오고 있어요. 2020년 2월 8일 토요일인데요.(음력 1월 15일) 대보름에 오곡밥 안먹고 넘어갈수 없잖아요?^^  그런데 많은 주부분들이 들쑥날쑥한 오곡밥의 맛 때문에 고민이 많아요 

 알토란에서는 김하진 요리연구가가 오곡영양밥 만드는 방법을 공개했어요. 오곡은 취향대로 선택하시면 되지만, 김하진 연구가가 선택한 오곡을 선택하시면 레시피대로 편하게 따라하실 수 있겠죠? 

  김하진 연구가는 10인분 기준의 오곡밥 만드는 방법을 소개했어요. 역시 몇가지 비법이 있더라구요. 정말 비법인게 이대로 하면 누구나 쉽고 맛있게 할 수 있을것같더라구요. 저도 똑같이 해보려구요.^^ 그럼 알토란 오곡영양밥 오곡밥 만드는 방법 자세히 살펴볼게요!



[오곡 영양밥 만드는 방법] 재료준비

▶깨끗이씻은 검은콩 1컵,팥 1컵
▶물 1L(5컵) ▶찹쌀 2컵
▶찰수수와 차조 각 1컵
▶껍질벗긴 연근 200g 
▶면포  ▶생수
▶손질한 밤  ▶손질한 대추10개
▶볶은 은행 30알  
▶진간장  ▶참기름




검은콩과 팥 삶기 / 찰수수와 차조 불리기

오곡밥용 팥은 터지기 전까지만 삶아주는 것이 관건이에요! 팥이 터져버리면 전분이 나와 식감과 맛이 떨어져버려요!



(1) 물 1L(5컵)깨끗이 씻은 검은콩 1컵과 팥 1컵을 넣고 각각 50분간 푹~ 삶는다.




(2) 삶은 검은콩과 팥을 각각 체에 거른다. 

☆삶은 물은 절대 버리지 말아요!




(3) 찹쌀 2컵검은콩 삶은 물과 팥 삶은 물을 넣고 1시간 동안 불린다. 

팥물에 찹쌀을 불리면 단맛이 배고 찹쌀 색이 예뼈져요!



(4) 불린 찹쌀은 체에 밭쳐 5~10분간 물기를 뺀다. 



(5) 찰수수,차조 각 1컵을 찬물에 넣어 20~30분간 불리고 체에 밭쳐 5~10분간 물기를 뺀다. 





연근 손질하기

(6) 껍질 벗긴 연근 200g을 3~4mm 두께로 자르고 구멍과 구멍 사이 홈을 낸다. 



(7) 소금 1큰술을 넣은 물에 손질한 연근 200g을 3~5분간 데친 후 냉수에 행구고,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오곡밥 만드는 방법

압력밥솥이나 전기밥솥에 오곡영양밥을 지으면 윗밥은 설고 아랫밥은 질어질 수 있어요. 찜기에 찌면 골고루 잘익고 좋아요!



(8) 찜기에 젖은 면포를 깔고 섞은 오곡을 넣는다. 




(9) 손질한 밤 20개, 연근 200g을 넣고 재료들을 골고루 섞는다. 



(10) 찜기 아래에 물을 넉넉히 놓고 중 불에서 찐다.



(11) 15분 지나서 찹쌀 불린 물 4컵 중 일부를 뿌려준다. 

이렇게 중간에 찹쌀 물을 뿌려주면 골고루 익어요!



(12) 뚜껑을 덮고 다시 한번 15분 찐 후에 남은 찹쌀 불린 물을 뿌린다.



(12) 볶은 은행 30알, 손질한대추 10개를 넣고 다시 한 번 재료들을 골고루 섞고 15분간 더 찐다. 



(13) 마지막으로 진간장 2큰술과 참기를 3큰술을 넣어준다.



알토란 오곡영양밥 완성~!



묵은 나물과 함께 먹으면 정말 맛있겠죠~? 달짝지근하고 은은한 향이 깊은 알토란 오곡영양밥 오곡밥 이에요. 


오곡영양밥 보기만해도 소화도 잘될것같아요. 정월대보름에는 오곡밥, 부럼 먹고 쥐불놀이 하는게 필수 코스였잖아요? 지금은 화재 위험때문에 쥐불놀이들 많이 안하긴 하지만.. 저도 어릴적에 쥐불놀이 하던 추억이 생각나네요. ^^ 

 김하진 연구가님의 오곡밥은 무엇보다 필수적인 재료들이 꼭 들어가고 잘 찌어주는 것이 관건이에요. 찜기가 있어야 가능하기 때문에 있으신 분들은 꼭 준비해주시구요. 

 요즘 전염병때문에 정말 걱정이 많습니다. 이럴때일수록 밖에서 외식하기보다는 집에서 가족들과 맛있는 오곡영양밥 해드시면 좋겠네요. 알토란 오곡영양밥 오곡밥 만드는 방법 이었습니다. 끝. 



출처 : 카카오 알토란 채널 영상화면 캡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