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달인] 서산 호떡 달인, 군산 매운잡채 달인 정보 정리

생활의 달인 657회에서 소개된 서산 호떡 달인과 군산 매운 잡채 달인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서산 호떡 달인]

서산 호떡 달인

충남 서산에서 47년동안 호떡을 굽고 있는 집이 있습니다. 정말 호떡집에 불난 집이네요. 섣달 그믐달에는 호떡을 먹기위해 줄을 섰다고 합니다. 아침부터 손님이 많은 호떡집인데요. 특이하게 달인이 가마솥 뚜껑을 열자 호떡이 나옵니다. 가마솥에 굽는 호떡입니다.


 서산 호떡 달인

서산 호떡 달인

서산 호떡 달인

 

1.[서산 호떡 달인] 가마솥에 굽는 호떡서산 호떡 달인

호떡 굽는 방식이 상당히 특이합니다. 보통 뚜껑을 덮지 않고 기름으로 구워내는데, 뚜껑을 덮은 채 기름도 일체 사용하지 않고 만들어 냅니다. 기름기 없이 구워내는 것이 이집의 특징인데요. 게다가 상당히 얇아 보이는 호떡입니다. 밀가루 냄새가 조금도 나지 않는다고 하네요. 굉장히 쫀쫀한 맛을 자랑하는 서산 호떡입니다.

 은둔식달서산호떡

 은둔식달서산호떡

은둔식달서산호떡


2.[서산 호떡 달인] 반죽의 비법

은둔식달서산호떡

반죽을 발효시키지 않고 막걸리 같은 것도 일체 사용하지 않는 반죽이라고하네요. 근데 어떻게 이렇게 고소할 수가 있을까요? 비법은 바로 볶은 보리입니다. 보리를 볶아서 밀가루와 섞으면 숙성을 돕는 것은 물론이고 보리향까지 입혀줍니다. 47년 전통의 비법입니다

은둔식달서산호떡생활의달인 서산 호떡 달인


보리말고 다른 비법이 한가지 더 있는데요. 바로 돼지감자 우린 물입니다. 돼지감자는 당뇨있으신 분들에게 특효약이고 맛은 보리차 이상으로 구수한데요. 돼지감자를 우려낸 물로 호떡 반죽을 해온 것입니다. 보리와 돼지감자로 만든 호떡반죽이라서 담백 고소한 맛을 낼 수 있었습니다.



 생활의달인 서산 호떡 달인

생활의달인 서산 호떡 달인


달인은 누구에게 배우지 않고 이것저것 시도해본 결과 지금의 호떡 맛을 얻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47년동안 그 자리를 지키며 만들어온 호떡 맛! 깊지 않을 수 없습니다.

 



3. [산 호떡 달인] 위치

 

 

 

[군산 매운 잡채 달인]

 군산 매운잡채 달인

명물 먹거리가 넘쳐나는 군산에서도 3대 밥집으로 손꼽히는 가게입니다. 아침부터 손님들로 가게가 북적거리고 있는데요. 10년 단골손님에 의하면 먼저 대표음식인 매운잡채를 먹은 후 국밥을 먹어야 한다고 하네요.

 군산 매운잡채 달인

잡채를 보기만 해도 군침이 도네요. 잠행단은 중식에 간짜장이 있다면 간매운잡채라고 표현을 하네요. 잘 숙성된 동치미맛이 난다고하네요. 잡채에서 동치미 맛이난다니 정말 궁금합니다. 국밥에 잡채 올려서 먹어도 일품이라고 합니다. 동네사람들도 사랑하는 매운잡채 집이에요.

 



군산 매운잡채 달인

군산 매운잡채 달인

군산 매운잡채 달인

군산 매운잡채 달인

군산 매운잡채 달인


1. [군산 매운 잡채 달인] 양념장의 비밀

군산 매운잡채 달인

양념장 안에 무장아찌가 들어 있습니다. 무장아찌를 만드는데에 엄처난 정성이 들어갑니다. 그 시작은 꽃게를 감태로 감싸는데에서 시작하네요.

군산 나들목 식당


게와 감태에 무즙까지 넣어서 끓여주면 시원한 맛의 끝판왕 육수가 탄생하는데요. 그 위에 또 간장을 붓습니다. 감칠맛이 정말로 폭발하겠네요. 1940년대부터 있었던 요리집에서 일하시는 주방장님에게 비법을 전수받은 어머니에게 비법을 또 전수 받았다고 하는데요.

 

군산 나들목 식당

군산 나들목 식당

공들여서 만든 간장에 무를 넣고 15일동안 숙성시켜 무장아찌를 만든 후 실온에서 이틀간 숙성시켜줍니다.

 군산 나들목 식당

군산 나들목 식당


2.[군산 매운 잡채 달인] 바닥육수

군산 나들목 식당

매운잡채 그릇에 무와 가다랑어포 찹쌀풀을 다시마에 발라주어 3~4일 정도 말려서 육수를 만드는데요. 그 육수를 잡채를 담는 그릇에 먼저 살포시 넣어줍니다. 이 바닥 육수가 매운잡채의 시원하고 칼칼한 맛을 만들어주는 비법이었습니다.

 

시원한 바닥육수와 무장아찌 양념으로 군산 3대 맛집을 만들어주었네요. 정말 궁금한 맛입니다.

 


군산 나들목 식당


3. [서산 호떡 달인] 위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