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국전력 공과대학 '한전공대' 부지선정 및 설립목적 정리
    이슈상자 2019.01.25 17:54

    다가오는 2022년에 한국전력 공과대학이 광주·전남지역에서 개교할 예정입니다.


    가칭 한전공대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5개년 계획에 담겨있는 광주전남지역 상생공약 이행과제중 하나인데요. 본사가 전라남도 나주에 위치한 한전 측은 지방에 공과대학을 만드는 것은 문재인 대통령 대선 기간 중 호남 지역주민들과 기관이 요구한 것이라고 하며, 한전공대를 연구 중심 대학으로 개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활기를 잃어가는 지방에 대학이 하나 생기면 경제도 살아나고 활력이 생기죠. 문재인 정부가 광주전남지역을 많이 신경 쓰기는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한전에 의한, 한전을 위한 대학교를 하나 만들 정도로 투자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의아함이 들기는 합니다. 게다가 대학구조개혁 평가라는 정책으로 있는 대학도 문 닫고 있는 상황에서 말이죠. 물론 가칭 한전공대에서 활발하게 연구, 개발하여 에너지 강국으로 도약하는 발판이 될 수도 있겠지만, 아직 한전공대의 윤곽이나 방향성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잘 모르겠네요.

     



    1. 한전공대 부지선정

    2019.01.24. ‘한전공대입지 후보지 6곳 현장 실사가 09:30 에 시행됐습니다.


     

    한전 심사위원회 소속 19명의 심사위원 및 심사위원장 2명 등 총 22명이 참여한 한전공대 입지선정은 심사가 모두 마무리되어 결과 봉인되었습니다.

     

     

    2. 한전공대 부지선정 결과발표


    많은 언론과 전라도민들이 궁금해 하고 있는 한전공대 부지선정 결과는 2019.01.28. '한전공대 설립을 위한 범정부지원회' 본회에서 발표, 공개될 예정입니다.

     

    심사 1단계는 입지여건 등에 관한 평가, 6개 후보지 중 광주 1, 전남 1곳으로 좁혔습니다. 위원회는 좁혀진 후보지 2곳에 대한 2단계 평가를 진행하여 각 적은 점수를 합산하지 않고 그대로 봉인하였고, 최종 입지선정은 1단계 평가 점수와 2단계 점수를 합산하여 결정합니다.

     

    공기업인 한전의 부속대학인만큼 용역으로 투명성과 공정성에 신경을 쓴 것으로 보입니다. 결과 발표와 함께 세부점수까지 별도 자료로 현장에서 배포해 심사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증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한전의 부속대학이라고 해서 의구심이 많이 들었습니다. 공공기관의 부속대학이라... 처음 보는 케이스여서 어떤 결과와 영향을 가져올지 궁금하네요.

     

     


    3. 전공대는 원래 있었다?

    한편 한전공대가 사실은 1960년대에 설립됐던 대학이라고 합니다.

     

    지난 1964, 당시 문교부로부터 설립 인가를 받은 한전학원은 전기공학, 기계공학, 토목공학 등 3개 학과를 개설하였습니다. 이어서 4년제 '수도공업공과대학'으로 개편해 운영해왔습니다. 하지만 등록금과 한전의 보조금으로 운영의 난항을 겪으면서 197110월 홍익학원에 수도공대를 이양하였고, 홍익대측은 수도공과대학을 인수합병하여 197112월 종합대학으로 인가를 받았다고 하는 사실이 있습니다. 현재 홍익대 공대도 괜찮은 공대에 속하는데 과거 한전의 공대를 흡수한 것이었네요.

     

    4. 자유한국당 한전공대 추진 즉각철회 촉구

    자유한국당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문재인 정부의 공약 달성을 위한 한전공대추진을 철회할 것을 촉구하였습니다.

     

    위원회 측은 "해당 자치단체는 열악한 재정상황에도 불구하고 부지제공, 운영비 부 등 과도한 조건을 제공하면서까지 치열한 유치전을 버리고 있다"며 한전공대 추진 철회를 촉구하였습니다




    댓글 6

    • 프로필사진

      미친짓이다. 낭비다.
      현존하는 대학을 인수하던가 현존대학의 공대를 학과변경등의 방법으로 추진해도 된다.
      지금 남아도는 대학이 얼마나 많은데 또 대학을 만든다는거냐?
      한전공대 설립자체를 반대하는건 아니고 방법을 바꿔서 낭비를 줄이자는것이다.

      2019.01.28 11:06 신고
    • 프로필사진

      철도대학(고),세무대학 등 마피아라는 소리를 듣고 해체 또는 통합하는 수순인데,
      또 설립이라니. . .

      2019.01.28 11:17 신고
    • 프로필사진

      코미디 하시나요?
      이참에 공무원되는 공무원대학도 설립하시지요?

      2019.01.28 12:57 신고
    • 프로필사진

      수준낮은 댓글.신경쓰지 마라........ 포항공과대학. 한전공대 등은 지역 대학이 아니고, 세계적 연구소이다. 부산대 경북대 장학생이라할지라도 포항공대 입학 못한다..전남대 전북대 장학생이라할지라도 한전공대입학 못한다..수재들이 모여 향후 대한민국의 연구기능을 극대화하는 곳이며, 지역의 학생들만이 가는곳이 아니다.. 전국에서 모여들어 세계를 향해 뒤는 우리대한민구의 연구 산실이다. 그래야 노벨상의 옆에라도 갈수 있다..

      2019.01.28 14:48 신고
      • 프로필사진

        여기 김영란법 무시하고 돈 처먹고싶은 놈 또 있내.
        뭔 대학이 또 필요해 이 썩어빠진놈아,
        넌 한전 전기 요금도 않내고 사는 놈이지 ?
        그돈이 다 네놈 전기요금에서 나오는 것인 줄 모르나 ?
        적자타령이나 하는 한전이 왠 또 공짜 대학을 만들어.
        그리고 100 % 공짜로 졸업시키고 취업까지 보장하니 당연히 좋은 학생 오기 마련이지 이 ♬♪♩♫아, 그게 하늘에서 떨어진 아니들이냐 다른학교 안단 자들이지.
        한전대학 결사반대다.
        그돈있으면 우선 한전 차입금 과 적자 메꾸고 그러고도 남으면 전력비 낮춰라.

        2019.02.08 10:21 신고
    • 프로필사진

      제 정신들인가? 지금 학생 없어 텅비는 대학들이 줄줄이 문닫아야 하는데 도대체 누구 돈으로 흥청 망청 막나가나? 문제는 큰 문제이다.

      2019.01.28 17:00 신고
Designed by Tistory.